국립부경대학교 | 통계·데이터사이언스
전공안내
통계·데이터사이언스 소개

전공안내

통계·데이터사이언스 소개

통계ㆍ데이터사이언스란?

데이터 사이언스는 다양한 분야에서 얻어진 정형, 비정형 데이터로부터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하여 처리하는 방법을 다루는 학문입니다. 특히 현대사회는 음성, 이미지, 텍스트와 같은 자료들이 방대하게 수집되고 있으며 이러한 자료로부터 의미 있는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해당 자료에 대한 분석이 필수적이며 이러한 자료 분석에 핵심이 되는 학문이 통계학입니다.

 

통계학은 다양한 분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한 후 이를 해석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개발하고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데이터로부터 신뢰할 수 있는 정보는 적절한 통계량으로 전달되어 의사결정에 필요한 과학적 근거를 제공해줍니다. 통계학은 이렇게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하는 불확실한 현상을 데이터에 근거하여 설명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학문입니다. 이를 반영하듯 사회과학, 자연과학, 공학, 공중보건학, 경제금융등 거의 대부분의 학문에서 통계학을 필수과목으로 지정하고 있으며, 특히 4차산업혁명과 AI가 대두되고 있는 요즘 IT, 바이오, 금융과 같은 분야에서는 통계적 분석력을 갖춘 자료분석가들에 대한 수요가 폭증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부경대학교 통계데이터사이언스전공에서는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통계적사고로 준비된 데이터분석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AI와 관련된 최신 통계적 방법론, 크고 복잡한 자료를 처리할 수 있는 컴퓨터지식과 통계계산방법, 그리고 이러한 방법들에 의해 도출된 자료를 해석하는 방법을 다루는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부 고학년에서는 학생들의 관심분야의 실제자료들을 심층적으로 다루는 방법들을 배울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본인의 관심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

  

구글의 수석경제학자 Hal Varian2008년 향후 10년 내 통계학자가 가장 좋은 직업이 될 것이라고 했으며(The sexy job in the next 10 years will be statisticians), 2021년 미국의 시사 주간지 US News2021년 미국의 유망직업 100개를 선정하고 통계학자를 6위로 선정하였다. 이를 반영하듯 해외명문대학에서 통계학을 전공하는 학생 수가 최근 몇 년 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정부 및 산업계로부터 데이터분석자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최근 3년 동안 본 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은 대학원진학(부경대, 고려대, 서울시립대, 성균관대, UNIST ), 공무원(통계청, 축산물품질평가원), 공공기관(건강보험공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근로복지공단, 축산물품질평가원, 금융기관(은행, 신용보증기금, 보험회사 등)에 취업하였으며, 대학원 졸업생들은 공기업(한국수자원공사, 한국수력원자력,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의료기관(서울대학교병원, 부산대학교병원, 삼성병원), 부산시청, 대학교강의 등 다양한 분야에 취업하였다.